비장애인들이 남산타워에 가는 방법은 4가지입니다자전거를 타거나 걸어가거나 버스를 타거나 케이블카를 타는 것.

비장애인들이 업무용이 아니라면 남산타워 바로 앞 남산플라자 까지 자가용이나 택시를 타고 갈 수는 없습니다.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들과 다르게 자가용이나 택시를 타고 남산타워 바로 앞 남산타워 플라자 까지 갈 수 있습니다비장애인들이 남산타워에 가는 방법이 4가지라면 장애인들은 자가용이나 택시를 이용할 수 있어서 6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장애인표시가 부착된 자가용을 타고 가기=장애인이 자가용을 타고 남산타워에 가려면 장애인표시가 부착이 되어 있어야 하고 복지카드를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검문소에서 복지카드를 보여주고 남산플라자 앞에 있는 주차장에 차를 주차 해 두고 남산타워에 올라가면 됩니다.

2.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를 타기=장애인 콜택시를 타면 남산타워에 올라갈 수 있는 남산플라자 바로 앞까지 갈 수 있습니다장애인 콜택시는 콜을 받으면 주중 보다는 주말에 더 빨리 옵니다.

3. 케이블카 타기=케이블카에 휠체어를 타고 들어가서 휠체어를 돌려서 나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공간이 큽니다케이블카 탑승 장까지 갈 때 자가용을 이용한다면 바로 앞에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이 있어서 편리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남산 01B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휠체어 탑승 가능한 버스입니다남산케이블카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조금만 가면 케이블카를 탈 수 있는 승차장이 있습니다케이블카를 타시려면 주중에 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말에는 외국인 관광객들과 내국인 관광객들로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줄을 서서 1시간~2시간 정도 기다려야하고 복잡합니다.

케이블카 장애인 왕복요금 11,500원, 동반1인까지 11,500입니다동반 보호자 한사람과 장애인 2사람이 탄다면 11,500* 2=23,000원입니다.

4. 버스타기=순환버스 01A(기존 남산 버스 01번 노선과 동일) & 순환버스 01B(기존 남산 버스 8001번 노선과 동일).

충무로역 2번 출구로 나오거나 동대입구역 6번 출구에서 나와서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순환버스 01A번 배차간격 7~10분, 순환버스 01B번 배차간격 15~18분.

운영시간 : 06:30~23:00, 버스요금 1,400

현금 없는 버스

휠체어가 탈 수 있는 버스입니다주중에는 비교적 여유가 있어서 버스 타고 갈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외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버스를 타는 경우가 많아서 너무 복잡합니다휠체어 타고 버스 타기가 너무 어렵습니다https://www.seoultower.co.kr/visit/transfers

서울시티투어버스의 경우 도심고궁남산코스를 이용하면 남산타워 버스정류장 까지 갈 수 있습니다요금은 성인기준 24,000원. 휠체어는 1층에 한 대만 탈 수 있습니다https://korean.visitseoul.net/citytourbus

5. 걸어가기=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과 보행 약자들에게는 북측 순환로에서 출발하여 남산 둘레길 걷기를 추천합니다길이 경사로가 없이 평평하고 자전거나 킥보드 등 이륜차도 통행금지라서 편안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도보 중간에는 일직선으로 시각장애인 유도블록이 있어서 시각장애인들이 지팡이를 짚고 산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유모차를 끌고 다니기도 좋습니다.

1km마다 넓고 시설이 좋은 다목적 화장실이 있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판과 음성으로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음성안내 시스템도 잘 되어있습니다.

4계절 모두 꽃과 나무들이 많아서 너무 아름답습니다.

남산 둘레길 걷다가 남산타워로 가는 표지판이 보이면 표지판을 따라서 계속 계단을 올라가면 됩니다올라가는 길이 경사가 심해서 힘이 듭니다.

6.자전거타기=자전거는 순환버스 가는 방향과 같은 한 방향으로만 탈 수 있습니다국립극장 가는 방향으로 진입하여 남산둘레길 북측 순환로 입구를 지나서 남산 서울 타워에 도착한 다음 내려갈 때는 버스 가는 방향과 같은 남산도서관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남산타워 올라가기

남산타워요금은 성인 21,000원입니다장애인은 동반 1인까지 30%할인이 적용됩니다장애인과 동반1인까지 2사람이 간다면 30% 할인된 가격 15,700* 2=31,400원입니다.

남산타워에 도착하면 유니버설디자인이 잘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다목적 화장실이 넓고 편리하게 구비되어 있고 통로 바닥에는 시각장애인 유도블록이 있습니다오르막길에는 경사로가 있습니다.


※기사원문-에이블뉴스(https://www.ablenews.co.kr/news/articleView.html? idxno=210712)